안드로이드 스튜디오/Java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튼으로 토스트(알림) 띄우기

류창 2021. 9. 21.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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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버튼을 누르면 토스트(알림) 띄우는법을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우선 버튼을 생성해야한다. 생성하기위해선,

res -> layout -> activity_main 파일에서 버튼을 하나 추가합니다.

 

 

직접 코드를 짜서 추가해도 되지만, 오른쪽 상단에있는 Design 버튼으로 편리하게 생성할수 있다.

 

이 화면에서, 버튼, 텍스트상자, 레이팅, 라디오박스 등등 여러가지 구성요소를 추가할수가있다.

 

여기서 추가만 하면 끝인가? 아니다!  버튼들의 위치를 설정해줘야한다.

 

겉보기엔 위치가 설정되어 보이지만 위젯간의 위치관계가 기본적으로 설정이 안되어있다.

 

이럴땐 Infer Constraints 버튼을 누르면된다. 

요렇게 생긴 버튼을누르면 알아서 위치를 정해준다.

 

 

버튼과 위치를 설정했다면, 버튼을 누르고 토스트(알림)을 띄우는 기능을 구현하자.

 

기능 구현은 우선, Java->MainActivity 에서 한다.

 

 

버튼의 기능을 구현하려면 우선 내가 레이아웃에서 만든 버튼을 의존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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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tton button =findViewById(R.id.button);
cs

 

findViewById로 레이아웃에 있는 버튼을 가져옵니다.

가져올때 Id로 가져오기로했으니, 본인이 설정하거나 자동으로설정된 R.id.button을 설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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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tton.setOnClickListener(new View.OnClickListener(){
            public void onClick(View view){
                Toast.makeText(getApplicationContext(),"버튼을 눌렀음",Toast.LENGTH_LONG).show();              
            }
        });
cs

버튼을 눌렀을때 토스트를 띄우기 위해선, setOnClickListener을 사용합니다. 

 

인자로, 새로운 클릭리스너인, new View.OnclickListener()를 생성하고, 

 

onCllick의 기능을 Overriding하여 원하는 기능을 구현합니다.

 

목표는 클릭했을때, 토스트를 띄우기니, Toast클래스의 makeText 메소드를 이용합니다.

 

첫번째 인자로, Context를 두번째 인자로 띄울 문자를, 세번째 인자로 길이를 설정합니다.

 

그리고 .show()메소드를 사용해 보이게합니다.

 

코딩이 완료되었다면 실행해봅시다!

 

실행한뒤 버튼을 누르면  "버튼을 눌렀음" 이라는 토스트(알림)이 성공적으로 나타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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